수년간 한 곳을 지켜온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답변 드립니다

[인터뷰] TBN경인교통방송 교정 인터뷰 - 정용구 대표원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이교정치과 댓글 0건 조회 671회 작성일 22-08-04 16:48

본문


2022년 8월 2일, 정용구 대표원장님께서

치아교정 치료에 대한 라디오 인터뷰를 진행하셨습니다.



인천광역시 치과의사회는 2020년부터 TBN경인교통방송과의 협약으로

인천 시민분들의 구강건강을 위한 사회공헌적 프로그램 제작 협력,

정보 및 이슈 등의 공익적인 내용들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른이교정치과도 앞장서서 양질의 정보에 대해 알리고 있었는데요.

진행되었던 인터뷰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으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로 음성 듣기] https://youtu.be/CYLI6FTgwDw



*



1. 치아교정, 왜 해야하는 걸까요?

1) 치아가 많이 겹쳐져 있고 비뚤어져 있는 상태라면 음식물이 잘 제거될 수 없기 때문에 충치와 잇몸질환을 야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2) 위아래 치아가 잘 맞지 않아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점차 소화 장기에 대한 부담이 심해져 전반적인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턱관절질환과 발음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가지런한 치열과 좋은 얼굴형으로 개선되어 사회심리학적, 정신적 행복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언제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시기는 위 아래의 앞니가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에 교정상담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쉽게 학년으로 말씀드리자면 초등학교 1,2학년 정도가 좋습니다. 부정교합은 어느 한 순간에 뚝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앞니영구치가 나오게 되면서부터 시작되고, 이후 다른 영구치들이 나오면서 점차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기가 얼굴형, 즉 외모를 좌우하게 되는 위아래 턱뼈가 자라나는 시기이므로 골격에 문제가 있는 경우의 치료를 하기 좋습니다.



3. 교정치료가 필요한지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삐뚤삐뚤하거나 겹쳐서 난 치아이거나, 아래 앞니가 위 앞니 앞쪽으로 물리는 반대교합, 치아 사이에 틈새가 많은 경우, 잇몸이 많이 보여지는 경우, 최근 치아배열이나 안모가 눈에 띄게 변화를 했을 경우 등 여러 경우들이 있습니다.



4. 아직 자라고 있으니까,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요?

와이셔츠 단추를 한 두개 잘못 끼웠을 때에 단추를 풀고 다시 잘 맞추어 끼우게 되면 빠르고 간단하게, 힘들이지 않고 끝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운 와이셔츠의 단추를 계속 끼워나갈 경우에는 단추 모두를 다시 푸른 뒤에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노력이 많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오히려 부정교합을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성인교정은 효과가 덜한가요?

성인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치아를 발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격에 문제가 있을 경우는 시간도 오래 소요되며, 복잡한 치료설계를 바탕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치ㅏ의 이동 속도가 성장기에 비해 다소 느린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치료계획과 진료를 통해서 치료전후의 만족도는 청소년보다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6. 나이가 들어서 교정을 하면 잇몸이 안좋아지는게 사실인가요?

세월이 지날수록 우리 구강에는 충치가 생기고 잇몸도 내려가고 잇몸뼈도 흡수되는 등의 노화를 겪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나이가 드시면서 내 앞니가 틀어지는 것 같다고 느끼시게 되고, 부정교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빠른 속도로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결국 치아를 상실하게 되어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는데, 치아가 많이 틀어진 상태에서는 이 치료마저도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40대~60대 중장년기에 교정치료를 하는 것은, 더 안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을 개선하여 오히려 잇몸건강이 좋아진다는 말이 맞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